
1. 골디락스 경제
골디락스는 옛날이야기 “골디락스와 세 마리 곰” 속 주인공의 이름입니다. 숲에 놀러 간 골디락스가 비어있는 오두막집을 발견했고, 부엌에서 너무 뜨거운 죽, 너무 차가운 죽, 적당한 온도의 죽, 세 그릇의 죽 중 적당한 온도의 죽을 맛있게 먹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처럼 골디락스 경제는 경제가 과열되지도, 침체하지도 않는 최적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개념은 경제학뿐만 아니라 과학 분야에서도 자주 언급됩니다.
경제에서 골디락스는 경제 성장률, 물가 상승률, 실업률 등이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경제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거라고 기대하는 이상적인 상태입니다. 적절한 경제 성장률에서는 안정적인 물가 상승률이 유지될 것이고, 이에 따라 소비자는 구매력을 유지하고 기업은 투자를 활발하게 할 것입니다. 또한, 완전고용에 가까운 상태로, 낮은 실업률을 유지하여 경제 활력과 균형을 유지하게 됩니다. 금융 시장은 자산 버블과 금융 위기가 없는 균형 있는 금융 환경인 상태가 됩니다.
2. 중립 금리
경제 상황과 함께 언급되는 용어인 중립 금리에 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중립 금리는 경제가 완전고용 상태에서 물가가 안정되는 수준의 균형 금리를 의미합니다. 중립 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는 걸까요? 정확한 중립 금리의 값은 알 수 없습니다. 경제 성장률, 물가 상승률, 실업률 등 다양한 경제 지표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구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를 추정하여 중앙은행은 골디락스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정책금리를 중립 금리 수준으로 유지하려고 합니다. 중립 금리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경제성장 모형, 필립스 곡선, 실질금리 결정 모형 등을 활용하여 장기 균형을 달성하는 금리 수준을 추정합니다. 두 번째, 과거 데이터를 활용하여 통계적으로 중립 금리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시장 기반 접근법이 있습니다. 무위험 실질금리, 장기 기대인플레이션, 장기 기대 실질 GDP 성장률 등을 이용합니다.
3. 경착륙과 연착륙
정책금리를 변경함에 따라 경기변동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경착륙과 연착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착륙은 경기가 급격히 악화하여 심각한 경기 침체에 빠지는 상황입니다. 경제 정책 실패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경제가 급격히 침체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립 금리보다 제약적인 금리를 오래 유지하게 됨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착륙은 정부나 중앙은행이 적절하게 정책 개입을 하여 경기과열을 막고 부드럽게 경기를 안정화한 상황입니다. 경제가 급격한 변동 없이 균형을 회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정부와 중앙은행은 골디락스와 연착륙을 목표로 경기 조절 정책을 펼칩니다. 하지만 정확히 알 수 없는 중립 금리에 맞춰 정책금리를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골디락스 경제로 가는 길은 매우 좁습니다.